관련기관 바로가기
사업
IPR&D사업관리시스템
IP통합지원시스템
관련기관
특허청
kista
국가R&D특허관리시스템
연구노트확산센터
표준특허센터
특허나라
IP-Biz
언론보도
제목 KISTA, 여성가족부 새일센터와 업무 협약 체결
작성자 kipsi 등록일 2017-04-20 조회수 597

- 4월부터 전국 6개 새일센터 ‘지식재산 중심의(IP-R&D) 분석 실무과정’교육 실시 및 재취업 연계 -


□ 한국지식재산전략원1)(원장 변훈석, 이하 ‘KISTA’)은 정부 3.0 실현을 위해 19일(수) 오후 4시 역삼동 본원에서 여성가족부의 전국 6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2)(이하 ‘새일센터’)와 지식재산 맞춤형 훈련을 통한 이공계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 연계에 관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.

 

□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상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이공계 경력단절 여성들이 특허법률사무소, 특허분석기관, 기업·공공연의 특허전담부서 등 특허업계에 취업하는 것을 돕는데 그 취지가 있다.

 

□ 협약에 따라 KISTA는 IP-R&D 교육 커리큘럼 기획 및 교재 개발, 전문강사 배치 등을 적극 지원하고 ‘지식재산 중심의(IP-R&D) 분석 실무과정’을 이수한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처를 적극 추천할 계획이다.

 

□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새일센터는 교육과정을 운영 및 관리하여 경력단절여성이 특허업계 근무에 필요한 취업역량을 갖춰 재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관련업계 취업 연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.

 

□ 새일센터에 개설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지식재산권 개론, 선행기술조사, 명세서 작성 등의 기초교육 및 IP-R&D와 관련한 환경분석·핵심특허 대응전략·R&D 방향 제시 등의 심화교육으로 운영되며, 교육이수 후 관련분야에서 쉽게 근무가 가능하도록 실무위주의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.

 

□ ‘지식재산 중심의(IP-R&D) 분석 실무과정’ 교육은 전국 6개 새일센터(남부, 서부, 서울과학기술, 고양MICE, 성남, 전북새일센터)에서 시행될 예정이며, 각 센터별로 60시간 내지 100시간의 교육으로 편성된다.

 

□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이 새일센터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KISTA는 교육이수자 명단을 구인을 희망하는 IP-R&D 참여기관(중소·중견기업, 대학, 공공연 등) 및 협력기관(특허법률사무소, 특허분석기관 등)에 제공해 필요인력을 채용토록 연계하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.

 

□ 그 일환으로 교육이수 후 ‘경진대회 및 소규모 일자리 박람회’를 개최하여 구인 희망 참여기관 및 협력기관이 경진대회에 공식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잡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.

 

□ 이날 협약식에서 KISTA 변훈석 원장은 “특허분야는 꼼꼼한 여성의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, 이번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공계 경력단절 여성들이 특허업계에 재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.” 라고 밝혔다.

 

1) 한국지식재산전략원은 특허청 산하 지식재산전략 전문기관으로 지난 10여 년간 약 1,600개 산·학·연에 IP-R&D(지식재산(IP) 관점의 연구개발(R&D))를 제시한 경험이 있으며 전 기술분야에 걸쳐 80여명의 전문위원을 보유하고 있다.

 

2)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출산과 육아,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종합 취업기관으로 직업상담에서 직업교육, 취업연계,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과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며 전국에 150여개가 있다.








첨부파일